*ADHD란?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100여 년 전에 이미 이에 대한 최초의 언급이 있었다.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ADHD라고 하는 것은 영리한 아이가 부모의 훌륭한 보살핌에도 불구하고 지적 능력에 비해 성적이 부진하고 좋지 않은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정상적인 뇌기능상의 증명 가능한 경미한 차이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 같은 일련의 행동은 한때 과잉 행동 장애로 불려졌으며, 그 이후에는 주의력 결핍증으로, 그리고 지금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로 불리워지고있다.

ADHD는 정상적인 뇌와의 아주 미세한 차이점으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원인이 출생시부터 존재한다.
치료 정도는 문제의 심각성 정도와 아이의 행동과 교육을 얼마나 잘 조절할 수 있는가에 따라 다르다.
아이의 선천적 기질은 변화시킬 수 없지만 가정과 학교의 환경을 변화시켜줌으로써 아이들의 행실을 바로 잡고 아이들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가능하다.

■ ADHD는 정상적인 뇌의 올바른 조절 기능과 비교했을 때, 이와 작은 차이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생물학적 증상, 즉 경미한 뇌기능 장애이다.
■ ADHD의 기능 장애의 원인은 뇌의 신경 전달 물질 노르아드레날린(noradrenaline)과 도파민(dopamine)의 불균형에서 오는 것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이 불균형은 자기 관찰이나 현명치 못한 행동에 제동을 걸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뇌의 영역 (전두엽 및 기저핵)에서 주로 발견된다.
■ ADHD는 모든 어린이들의 약 2~5%에게 어느 정도의 영향을 주고 있는 실제적 증상이다.
■ ADHD는 두 가지의 유형으로 나타난다.
하나는 충동적, 불수의적 행동 (과잉 행동-충동 행위)이며 다른 하나는 주의력, 단기 기억력, 학습상의 문제(주의력 결핍-학습 장애)다.
이 중 한가지의 증상만을 나타내는 아이도 있으나 대다수의 아이들은 이 두 가지 증세를 모두 갖고 있다.
■ ADHD는 유전적 요인이 강한 증상이다.
ADHD 아이들에게는 대부분 어느 정도는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가까운 친척 (대개는 남자)이 있게 마련이다.
ADHD와 함께 흔히 나타나는 난독증 또한 유전적 요인이 강하다.
■ ADHD는 대부분 남자 아이의 문제다.
남자 아이들은 여자 아이들에 비해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여섯 배나 더 높다.
사회에서 실제로 나타난 비율은3대 1이다.
여자 아이들은 천성적으로 남자 아이들보다 덜 산만할 뿐 아니라 더 조용한 경향이 있기 때문에 진단을 받지 못한 채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아이들은 나쁜 행동으로 인해 진료소에 보내지는 일은 없어도 학교에서 낙오되는 일은 있을 수 있다.
■ ADHD는 학령기의 학습 및 행동에 지속적 영향을 미친다.
ADHD 아이 중 약 50%는 어른이 되어서도 어느 정도의 ADHD 증상을 나타낸다.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ADHD의 증상은 무모하고 충동적인 행동에서 주의력 부족,직무 수행을 지속하지 못함, 단기 기억력 부족, 학습에 대한 절망과 같은 것으로 옮아가는 성향이 있다.
ADHD는 특성한 변화할 뿐 계속해서 남는다.
■ ADHD를 나타내는 아이들의 절반 가량은 특정한 학습 장애, 예를 들어 난독증, 언어 장애, 수학에서의 취약성과 같은 어려움 또한 갖고 있다.
이런 현상은 ADHD 때문에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관련된 증세 또는 합병증으로 나타난다.
■ 학교에서 ADHD의 두 부분 (과잉 행동-충동 행위와 주의력 결핍-학습장애)은 다른 식으로 나타난다.
지나치게 활동적이며, 충동적이고, 자기 감독이 부족한 행동은 아이가 일을 금방 서둘러서 끝내게 하고, 쉬는 시간이 끝난 후 재차 안정을 찾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며, 손가락을 두드리고,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는다.
■ 대다수의 ADHD 아이들은 과잉 행동-충동 행위와 주의력 결핍-학습 장애가 혼합된 증상을 보인다.
놀라울 정도로 많은 아이들이 주의력 부족이 지배적인 ADHD (대부분이 학습 장애를 겪고 있다.)라는 진단을 받고 있다.
이 그룹, 즉 단순히 주의력만 부족한 ADHD 유형의 극단은 조용하며, 몽상을 잘하고, 늑장을 부리며, 혼란스럽고, 주의력이 없으며, 지적 능력에 비해 성적이 부진하다.
이 아이들은 학교에서의 성공에 중요한 시기인 10세가 될 때까지 자신을 자극하는 일이 ADHD라는 진단을 받지 못한다.
행동상의 우려를 일으키지 않고 단지 다른 세계에서 조용히 침잠해 있기 때문이다.

*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ADHD는 반드시 진단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만 한다.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수많은 어린이들이 계속해서 불이익을 당하게 될 것이다.이 증상을 진단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는 아이가 어릴 때다.
ADHD는 이 병을 도와줄 수 있는 기회의 창이 한정돼 있다.
일단 이 창이 닫혀져 버리고 나면 얻을 수 있는 소득인 훨씬 더 적어지는 것이다.
ADHD를 잘못 다루게 되면 심각한 장기적 문제에 이를 수 있다.

■ 증상이 있어도 ADHD라는 진단을 받지 못한 많은 아이들은 열등감을 느끼며 자신이 바보라고 믿는다.
■ 학업 및 사회적 실패는 아이의 자부심에 상처를 준다.
■ 저학년기에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한 아이들은 성취욕과 학습 의지를 상실한다.
■ ADHD의 아이와 함께 삶으로 해서 생기는 스트레스는 가족 관계를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시킬 수 있다.
많은 부모들이 자신의 아이에 대한 애정에 의문을 갖기 시작할 때 죄의식을 느낀다.
■ ADHD를 잘못 다루면 아이는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사회적으로도 어울리지 못하며, 자신감도 부족한 상태로 성인 생활에 입문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 성인기에 성공적으로 탈바꿈을 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막대한 의욕과 결심, 외곬으로 생각하는 기질을 사업이나 공적 생활에서 돋보일 수 있도록 유도한 사람들이다.
우리도 그들을 본받아 ADHD의 어린이 모두를 위해 그들의 차이점을 장점으로 전환 시켜야 한다.

* ADHD 행동 교정 요령
■ ADHD의 문제를 악화시키는 일은 피하라.
논리적으로 납득을 시키거나 길게 토론을 하는 일을 피하라.
행동을 빨리 하고 말을 많이 하지 말라.
단호하고 단조로운 목소리를 사용하고 간단하고 짧은 문장으로 말하라.
감정적인 말, 가혹한 교육, 비판은 삼가하라.
■ 규칙 및 일관성 있는 체계를 개발하라.
ADHD의 아이들은 규칙을 이해하고, 한계가 어디까지인지를 알며, 일관성 있는 결과를 기대할 때 가장 좋은 행동을 나타낸다.
규칙을 말해주는 것은 부모가 이성적이지 못한 논쟁을 벌이지 않게 만든다.
■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는 자신이 책임을 지게 하라.
아이의 행동을 대신해서 책임지지 말고 아이가 다른 사람들을 탓하는 것을 허용하지 말라.
아이가 선택한 행동은 자기가 선택한 교육이나 보상을 얻도록 해야 한다.

■ 미리 교육 플랜을 마련해 놓아라.
ADHD의 아이들은 날마다 같은 시스템을 접할 때 더 나은 행동을 보인다.
계획을 갖고 있으면 엄마, 아빠가 함께 행동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며 충동적이거나 비이상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적어진다.

■ 상이나 벌은 즉시 사용하라.
빠르고 간단한 상이나 즉시 적용할 수 있는 교육법을 사용하라.
양보를 해서는 안된다.
나중에 벌을 주는 것은 소용이 없다.

■ 긍정적 면과 부정적 면의 균형을 맞춰라.
아무리 작은 소득이나 향상이라도 이를 인식하라.
비난으로는 아이가 개선될 수 없다.

■ 천천히 꾸준히 노력하라.
변화는 올 것이다.
그렇지만 너무 빠른 시간에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해서는 안된다.

■ 아이의 장점, 창의력, 능력을 증진시켜라.
이 아이들은 많은 재능을 갖고 있다.
아이의 능력을 신장시켜라.
훗날 놀라운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적대적-반항적 장애를 다루는 최상의 방법(아이안 윌리스─심리학자 (시드니)
■ 항상 정면으로 충돌하는 것은 삼가하라.
적대적-반항적 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ODD)의 아이들은 희생자를 찾고 있다.
정면 대결은 피하라.
퉁명스러운 어조를 사용하고 냉담한 반응을 나타내며, 눈길을 돌리고 적대감이 수그러질 시간을 주어라.
■ 충동적 격노 앞에서는 옆으로 비켜서라.
ADHD의 아이들은 충동적이며 공격적이므로 상황을 자극하기보다는 여유를 가져라.
다른 선택을 제시하거나 그냥 잠시 물러남으로써 아이들에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라.
아이에게도 발언권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줘라.
예를 들면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어.
그렇지만 어떻게 하는 것이 네게 가장 좋은지는 네가 결정해야 해.
■ 논쟁을 피하라.
이 아이들은 부모와 논쟁을 하는 것에 흥미를 갖는다.
몇 분 동안은 아이가 방해를 받지 않고 발언권을 갖도록 허용하라.
주의해서 듣되 기본적 규칙을 정하라.
자신을 표현할 권리는 있지만 소리를 지르거나 폭언을 한다면 이 권리는 소멸된다.
■ 일방적 공격은 피하라.
ADHD의 아이를 궁지에 몰아세우거나 아이의 체면을 손상시켜서는 안된다.
설교를 하지 말라.
아이에게 효과가 있을 만한 다른 해결책을 보여줘라.
언제나 후퇴할 준비를 하라.

■ 아이의 산만한 점을 장점으로 이용하라.
좋은 것에는 무엇이든지 긍적적 반응을 보여라─칭찬은 주요한 문제를 잊어버리게 할 수 있다.
향상된 면을 격려해주되 완전한 변화는 기대하지 말라.

■ 한 팀이 되어라. 소득이 있다면 아이와 함께 하라.
예를 들어 네가 정말 자랑스러워.
우리는 같은 팀으로 정말 잘 어울려.
아이도 어느 정도 책임을 맡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줘라.

■ 아이도 신경을 쓴다는 것을 기억하라.
아이의 허세에 속지 말라.
ADHD의 아이도 신경을 쓴다.
단지 고집이 너무 센 나머지 자신이 잘못되었으며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정하기가 힘든 것뿐이다.

■ 아이가 세상을 믿을 수 있도록 도와줘라.
ADHD의 아이들은 세상도 자신과 마찬가지로 적대적일 것이라고 믿는다.
이 아이들은 세상이 그들을 잘 돌봐줄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일대 일의 시간, 성취의 기회,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좋아한다.
* 아이를 사랑으로 키우는 방법
아이의 정서 건강에 영향을 주는 사람들이 부모들뿐이라고 생각한다면 이는 편협한 생각이다.
아이에게 영향을 주는 사람들은 많다: 교사들, 친구들, 시댁이나 처가 식구들, 학교 친구들, 심지어는 축구 코치까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상 일이 닥치면 부모가 가장 큰 책임을 지며 그 뒤에 이어지는 모든 것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 수용하여 적응하기
ADHD는 현실적 문제로 아이의 뇌 속에 있으며 단기간 내에는 사라지지 않는다.
이런 사실을 받아들이고 참작하기 전에는 아무런 진전도 이룰 수 없다.
사실을 수용하고 우리의 태도를 적응시키는 것이 성공적은 부모 역할의 첫걸음이다.
■ 소속감
아이는 가족에 소속되어 있으며 가족들과 친구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받아들이며 좋아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라.
대가족이나 일단의 친구들에게 소속되어 있다는 느낌을 중요시하는 생각은 어른이나 아이 모두의 정서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 비판적이지 않은 지지자
1~8세의 어린이들은 주로 부모들에게 의존하고 있지만 이 이후의 나이에는 다른 사람들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아이들은 함께 이야기하고 믿을 수 있는 수용적인 어른이 있으면 정서적으로 최상의 상태를 발휘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역할을 하는 사람은 엄마가 될 수도 있고, 아빠, 고모, 조부모, 교사나 친구가 될 수도 있다.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그들이 믿고 지지해주는 사람이다.
조부모와의 사이가 가깝다면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다.
그들은 부모들처럼 서두르지 않고, 매일 매일의 교육 현장을 대면하지 않고 다소 떨어져 있으므로 공평한 경청자가 되어줄 수 있다.
구태 의연해 보일지는 모르겠지만 좋은 조부모는 ADHD의 아이들에게 한 무리의 카운슬러보다 더 많은 일들을 해줄 수 있다.

■ 자신이 어디에 서 있는지를 이해하기
우리가 제시한 이런 갈등이 없는 접근 방식이 아이들이 살인자가 되도록 내버려두자는 것으로 자칫 오인될 수도 있다.
우리가 싸움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명확하고도 확고하게 명시된 규칙은 반드시 필요하다.

규칙은 분쟁의 한 가운데에서 급조되어서는 안되며 분명한 사고로 침착하게 정해져야 한다.
어떤 행동이 일어나면 규칙을 이야기하고 그 영향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한 후 논쟁을 하지 않고 침착하게 규칙을 따른다.
모든 사람들은 명확하게 정의된 한계 내에서 행동할 때 정서적으로 최상의 상태에 있게 되는데 ADHD 어린이들도 예외는 아니다.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분명히 알 필요가 있다.

■ 사랑으로 키우기
ADHD의 아이는 아주 골칫거리일수도 있지만 대개는 매우 민감하며 속으로는 부모를 기쁘게 해주고 싶어 한다.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저질렀다고 해서 아이를 미사일로 날려버릴 필요는 없다.
착한 아이는 자신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지고, 현실적 한계가 주어지며, 지도를 받고, 보상이 주어지며, 좋아해주고 사랑을 받을 때, 착한 아이로 남는다.
아이는 힘이나 두려움으로 다루어지는 것을 원하지 않으며, 그들을 지지해주고 믿어주고 친구가 되어주는 부모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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